국민 해열제인 챔프와 콜대원이 갈변현상과 상분리현상으로 판매가 중지되고 자진회수가 권고되었습니다. 당장 아이들의 상비약을 구해야 하는 부모님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데요. 문제가 되는 해열제는 무엇이고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약은 무엇인지 아래에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챔프는 빨간색, 콜대원은 보라색 해열제를 처분하세요.
챔프와 콜대원은 성분이 다른 두 종류의 해열제를 판매합니다. 하나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다른 하나는 이부프로펜성분인데요. 판매중지가 된 해열제는 둘 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 입니다.
즉, 챔프는 빨간색, 콜대원은 보라색이 이 성분의 약이므로 확인하세요. 다른 이부프로펜 성분의 약 (챔프 파란색, 콜대원 주황색) 은 사용 하셔도 됩니다.
교차복용이 문제, 타이레놀을 이용하세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 (챔프 빨간색, 콜대원 보라색)이 문제가 되고 있으므로 아이가 열이 날 땐 이부프로펜 성분의 약(챔프 파란색, 콜대원 오렌지색)을 먹이면 됩니다. 문제는 이 약을 먹여도 열이 내리지 않을 때 2시간 간격으로 다른 성분(아세트 아미노펜)의 약을 교차복용해야 하는데 무엇으로 대체하느냐입니다.
그 답은 타이레놀입니다. 타이레놀은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의 대표적인 약입니다.
지금 당장 어린이용 타이레놀을 구비해 놓으세요! 타이레놀 공식홈페이지에서 어린이용 타이레놀을 판매하는 가장 가까운 약국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타이레놀을 구할 수 없을 때, 대체품을 준비하세요.
현재 발 빠른 부모님들은 이미 어린이용 타이레놀을 준비하시고 계십니다. 약국에 어린이 타이레놀이 매진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래에 타이레놀을 대체할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한 대체 가능 의약품 리스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광동제약 '내린다 시럽'
2. 신일제약 '파세몰시럽'
3. 조아제약 '나스펜시럽'
4. 맥널티제약 '신비아시럽'
약국에서 위의 약이 있다면 하나쯤 준비해 주시길 권해드립니다. 요즘은 일교차가 심해 아이들이 자주 아프고 소아과도 편하게 가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집에 교차복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성분의 해열제 모두 상비해 두세요.